[기자생각] 나도 '조국의 시간'을 사고 싶다?

- 북한의 솔제니친, '반디'선생이 ‘고발’해야 할 판!
- 내로남불의 끝판왕, 제 무덤 스스로 파는 격..

 

북한의 솔제니친이라고 불리는 저항작가 '반디'선생은 자신의 저서인 ‘고발'에서 이렇게 적었다.

 

-서시序詩-

 

북녘 땅 50년을

말하는 기계로,

멍에 쓴 인간으로 살며

 

재능이 아니라

의분(義憤)으로,

잉크에 펜으로가 아니라

피눈물에 뼈로 적은 나의 이 글

 

사막처럼 메마르고

초원(草原)처럼 거칠어도

병인(病人)처럼 초라하고

석기(石器)처럼 미숙해도 독자여!

삼가 읽어 다오

 

이 서문을 처음 발간한 조갑제 닷컴의 조갑제 선생은,

“《고발》의 가장 큰 의미는 지옥 같은 삶 속에서도 꺾이지 않은 비판정신의 소유자가 목숨을 건 글쓰기를 했다는 점이다. ‘잉크에 펜으로가 아니라 피눈물에 뼈로 적은’ 이 소설은 북한 사람들이 읽을 때 더 큰 충격을 받을 것이다.” 라고 표현했었다.

 

그런데 '조국'이라는 내로남불 대명사께서 ‘조국의 시간’이라는 자서전을 발간했다면서 피가 어쩌고 하길래 화들짝 놀라 무슨 말인지 한번 찾아보았다. 보기에 비슷할지 몰라도 심정이나 환경, 처지 등은 달라도 너무 다른 표현이었다.

더구나 자신의 범죄혐의를 변명하기에 급급한 상황과 하나뿐인 목숨을 걸고 공산전체주의 세습왕조에 저항하는 반디선생의 숭고한 결의가 비교대상 자체가 될 수 없을뿐더러, 어떤 서민의 표현처럼 ‘끝판왕’ 답다는 생각마저 들었다.

 

 

언제부터인가 기자는 현 정권 출범이전부터 그들이 써오던 표현들을 어떻게 하면 다르게 쓸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해왔던 것 같다.

예를 들면, 민주는 자유민주로, 조국은 대한민국으로, 더불어는 함께로, 처음처럼은 시작의 마음으로... 이렇게 애써 고쳐 써온 나날들에 짜증 아닌 짜증이 나는 요즘이다.

 

'조국의 시간'으로 잘나가던 출세의 길이 꽉 막힌 듯 보이는 한동훈 검사장의 인터뷰가 왠지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만든다.

 

책이 수백 쪽인데, 이렇게 할 말 많은 사람이 왜 법정에서는 수백번씩 증언거부하면서 아무 말 안 하는지 모르겠다.”

"이 나라 국민 중 어느 누가, 입시 서류를 매번 위조하나? 교사 채용하고 뒷돈 받나? 미공개 정보로 몰래 차명주식 사나? 자기편이라고 감찰을 무마하나? 한밤중에 증거 빼돌리나? 우리나라가 이런 범죄들을 평범하고 일상적인 걸로 여기는 나라였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상식 있는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거다”

 

속이 다 후련해진다. 이런 인터뷰를 보면 검사도 아무나 되는 게 아닌 것 같다는 느낌이다. 누구처럼 변호사 출신들은 기분 나쁠지 몰라도 말이다.

 

아무래도 내 돈 들여 조국의 시간을 사려던 계획은 포기해야할 것 같다.

아파트 분리 수거 때 공짜로 줍는 다면 모를까..

 

김 성 일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현장에서 지켜 본 대북 풍선 사업
한국의 한 교회 지하실에서 교회 자원봉사자, 시민 자원봉사자, 탈북자들이 분주히 물건을 포장하고 있었다. 바닥 상자에는 약품, 커피, 과자, 라면, 복음전단지, USB, 캔디, 학용품 그리고 달러가 들어 있었고, 교회와 선교단체의 다른 단체들이 나눠서 나눠서 포장하고 있는 이 물건들은, 한국 국민들의 희망을 담아 그리스도의 구원을 북한으로 날아가 그들의 배고픔에 도움이 될 것이라 이들 봉사자들은 확신했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이 아니라면 누가 돈과 시간을 들여 그렇게 하겠냐고 어려운 가운데 서로 서로를 격려했다. 부활절 저녁, 짙은 어둠이 깔려있는 경기도 북부지역 38선 부근에서 청년 자원봉사자들이 긴장한 채, 꾸러미에 부착하는 장치로 풍선이 북한 상공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꾸러미를 풀어 물건을 땅에 떨어뜨리는 장치를 다시한번 점검했다. .풍선 제작도 숨가쁘게 진행되고 있었는데, 이 풍선들은 수소를 주입해 물건을 담은 비닐 보따리를 싣고 바람을 타고 곧장 북한으로 날아갈 것이다. 열심히 풍선작업을 하고 있는 MZ세대 A양에게 인터뷰를 시도해봤다. - 어떤 이유으로 이 같은 풍선 날리기에 참여하게 되었나요? 저는 모태신앙으로 어렸을 때 교회를 다녔고 그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