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한국 영상 봤다고 주민들 공개처형… 불타는 아들 시신 본 父는 실신

- 전환기 정의워킹그룹(TJWG), '김정은 시대 10년의 처형 지도' 발간
- '남한 영상 시청하거나 배포 혐의'로 공개 처형 7건

 

김정은 집권 후 10년간 남한 영상을 봤다는 이유로 북한주민에 대한 공개 처형이 잇따른 것으로 밝혀졌다.

국제 인권단체 '전환기 정의워킹그룹'(TJWG, 이하 정의그룹)은 지난 15일 '김정은 시대 10년의 처형 지도' 보고서를 통해 김정은 집권 후 처형 장소와 관련된 기록이 27건이라고 했다.

 

공개 처형된 주민들에게 적용된 죄목은 '남한 영상을 시청하거나 배포한 혐의'가 7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마약 5건, 성매매 5건, 인신매매 4건, 살인이나 살인미수 3건, 음란행위 3건순이었다.

 

이에 관련, 처형 장면에 대한 증언도 나왔다. 보고서는 "2012년과 2013년 사이 평양에서 처형되는 사람의 가족들을 맨 앞줄에 앉혀 전 과정을 지켜보게 했다"며, "그 중 한 아버지는 아들의 시체가 불태워지는 것을 보고 기절했다는 진술이 있었다"고 밝혔다.

 

북한 김정은 정권 10년 동안 처형이 지속됐지만, 국제사회의 감시와 압박을 피해 처형 장소를 옮기고 주민 동원도 축소했다는 조사 결과가 포함되었다.

이영환 '정의그룹' 대표는 "과거에는 중국과의 국경 근처에서도 공개 처형이 있었지만, 김정은 시기 공개 처형 대부분은 은폐를 위해 국경과 도심부에서 떨어진 혜산비행장과 그 주변의 언덕·산비탈·개활지·들판에서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북한이 지난해 '반동문화사상배격법'을 제정하면서 한국 영상 시청 혐의에 대한 처형을 합법화했고 이 같은 혐의에 대한 처형이 활성화됐을 것"이라며, "영상 시청을 이유로 처형을 한다는 것은 국제적인 시각에서 봤을 때 용납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미국을 비롯한 7개 나라는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북한 정권을 규탄했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에스토니아, 아일랜드, 노르웨이, 일본이 참여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현지시간으로 15일 유엔 안보리에서 비공개로 열린 북한 인권상황에 대한 회의가 끝난 뒤 낭독한 7개국 공동성명에서 "북한 주민들은 세계에서 가장 억압적이고 전체주의적인 정권 중 하나에 의해 기본적인 자유를 체계적으로 거부당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 성 · 일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러시아-중국 연대의 심화와 NATO의 대응
최근 국제 정세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으며, 특히 러시아와 중국 간의 군사 및 경제적 연대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NATO의 역할과 전략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한 시점에 이르렀다. 스톨텐베르크 NATO 사무총장의 발언을 통해 이러한 글로벌 안보 구도의 변화를 살펴보고, 민주주의 국가들이 어떻게 이에 대응해야 하는지를 고찰해 본다. 스톨텐베르크 사무총장은 최근 발언에서, 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이 러시아에 제공하는 군사 및 기술적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중국은 러시아와의 무역에서 첨단 기술 및 군사용 장비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지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상황은 러시아가 국제 제재를 우회하고 자국의 군사적 능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으며, 글로벌 안보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스톨텐베르크 사무총장은 유럽과 아시아의 사건들이 서로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유럽에서 일어나는 일이 아시아에, 아시아에서 일어나는 일이 유럽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이란, 북한의 러시아 지지가 이러한 상호 연결성을 명확히 보여주며, 민주주의 국가들이 이러한 도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