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도시 유치원 외래어 명칭 바꿔

- 소수민족 언어 우대 정책 폐기 목적

 

최근 상하이 푸둥, 쑹장, 민싱 등지의 20개 유치원이 중국식 명칭으로 교체됐다. 이름이 변경된 유치원은 모두 '콩코드', '빅토리아' 등과 같은 외래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상하이 민싱(閔行) 주민 저우(周)씨는, 지난 13일 인터뷰에서 "마오쩌둥(毛澤東) 시대로 돌아갈 것 같은데, 예전처럼 개혁·개방을 하지 않고 문을 닫고 혼자 다 할 것 같다. 중국식 길을 가겠다니 옛 서양 이름은 다 없앴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와 관련하여 중국 교육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재정부 등 9개 부처가 발표한 '제14차 5개년 계획'의 요구사항에 따르면, 각 지역의 교육국은 '학교 명칭을 더욱 규범화했다'는 이유로 '중국', '중화', '전국', '국제', '세계', '글로벌' 등의 문구를 붙였다.

 

앞서 지난 3월 1일부터 내몽골의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중국 표준어로 가르치고 몽골어 교육은 모두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족 자치주인 연변의 조선족 밀집지역도 마찬가지 조치가 이루어졌는데, 이미 현지 유치원과 학교도 중국 표준어로 바꿔 가르치고 있다고 한다.

 

중국 당국의 이 같은 소수민족 언어에 대한 조치는, 어린아이 때부터 민족(民族)이라는 인식의 싹을 지우고, 중국 공산당의 지도하에 하나의 중국이라는 가치를 깊이 내재화 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장 · 춘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