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덩이, 돌무더기 그리고 돌탑

- 서로 받치고 존중하는 자세를 가져야
- 돌탑의 돌이 되고자 하는 선량(選良)을 기대

 

우리는 아무리 큰 돌이라도 혼자이면 돌덩이라 한다. 또 돌덩이가 서로 관계를 가지지 않고 마구 쌓여 있으면 돌무더기라 한다. 하지만 돌덩이가 서로 받쳐주는 관계를 가지고 쌓여 있으면 아무리 작아도 그것을 돌탑이라 한다.

 

각자 맡을 바를 다하며 혼자가 아니라 서로 받치고 존중하는 관계를 가지고 형성된 모임 또는 단체는, 비록 크기가 작더라도 아름다운 돌탑과 같이 풍상을 견디어 내며 오랜 세월을 간다. 사회도 돌탑과 같이 서로가 받치고 존중하는 관계를 가질 때에 오랫동안 유지되어 가는데도 불구하고, 어느 사회에서나 오만과 독선을 일삼으면서도 자신이 고고한 지조의 인물인 것처럼 말하는 독불장군이 있다.

 

이런 독불장군은 큰 돌덩이 또는 돌무더기의 하나의 돌은 될 수가 있을지 몰라도 돌탑은 이룰 수 없다. 마치 한 그루의 나무가 숲을 이루지 못하는 것과 같이 독목불림(獨木不林)인 것이다. 물론 수파축류(随波逐流)하는 줏대가 없는 사람들과는 달리, 돌탑의 각 돌은 늘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 주어진 역할만 하면서 명철보신(明哲保身)한다.

 

어느 사회에 있어서나 어떤 큰 역할을 담당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다른 사람들과 서로 받치고 존중하는 관계를 가지며 돌탑과 같이 되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돌덩이나 돌무더기에 불과한 것으로 밖에 될 수 없을 것이며, 결국은 사람으로부터 외면을 받게 되고 바로 버려지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정치사를 되돌아보면,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가 돌덩이나 돌무더기에 지나지 않아서 곧바로 버려진 인물 및 단체가 많이 있었다.

 

내년에 있을 선거에서 나라의 큰일을 담당하는 선량이 되고자 하는 자들은, 우선 본인이 큰 돌덩이에 불과한 하나의 돌인지, 돌무더기의 하나의 돌인지, 아니면 돌탑의 하나의 돌인지 스스로 판단해야 할 것이다.

 

 

자신이 돌덩이나 돌무더기의 하나의 돌이 아니라, 돌탑의 하나의 돌과 같이 서로 받쳐주는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판단이 선다면 선거에 나서도 좋을 것이다. 즉 탑의 돌과 같이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다른 사람도 자신을 존중하고 선량으로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스스로 돌탑의 하나의 돌 그 이상이 아니라는 마음을 가질 때에, 비로소 사회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인물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명심했으면 한다.

 

深 · 思 · 翁 (심사옹)  <객원 논설위원>

핫 뉴스 & 이슈

유럽 각지에서 중국 스파이 활동 적발
최근 유럽에서는 중국을 위해 활동한 스파이 혐의로 다수의 개인이 체포되면서 국제 안보 환경에 새로운 긴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독일과 영국에서 발생한 이 사건들은 중국의 해외 정보 수집 노력이 얼마나 광범위하고 체계적인지를 드러내며, 유럽 국가들의 경계심을 한층 높이고 있다. 독일에서는 군사 기술 취득 혐의로 독일 시민 3명이 체포되었으며, 이들 중 한 명은 중국 국가안전부 직원의 대리인으로 밝혀졌다. 이들의 행위는 독일 및 유럽 연합의 규정을 위반하며, 중국의 군사 및 안보 이익을 위해 행해진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특히, 중국 공산당 해군과 관련된 연구 프로젝트 및 특수 레이저 광선의 불법 수출이 포함되어 있다. 영국에서는 두 영국인이 중국 공산당의 간첩 활동에 연루되어 체포되었다. 이들은 영국의 국가 안보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자료를 외국에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영국 경찰은 이 사건이 중국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밝혔으며, 이는 영국 내에서도 중국의 스파이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더 나아가, 독일에서는 유럽 의회의 독일 극우 의원 보좌관이 중국 스파이 혐의로 체포되었다. 이 보좌관은 유럽의회의 협상과 의사결정 정보를 중국에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