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中, 국경 추가 개방…훈춘∼원정리 이어 난핑∼무산

- 화물트럭 운행 먼저 재개, 북-중 이해 접점
- 북, 생필품 확보 / 중, 북한 진출 기업 지원

 

북한과 중국 간에 지린성 난핑과 함경북도 무산 세관이 지난 20일부터 통관 업무를 재개해 중국에서 화물트럭으로 북한에 물자를 보내고 있다며 훈춘∼원정리에 이어 난핑∼무산 국경도 개방했다고 중국 내 소식통들이 23일 밝혔다.

 

난핑∼무산 국경 화물트럭 운행 재개는 3년 5개월 만에 이뤄진 것으로 북중 국경 간 도로 운행 재개의 두 번째 사례다.

 

북한은 중국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자 2020년 1월 북중 국경을 전면 봉쇄하고 인적 왕래를 중단하다 작년 1월 북중 최대 교역거점인 단둥∼신의주 간 화물열차 운행을 재개했다.

 

이어 지난 1월에는 중국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봉쇄했던 국경을 3년 만에 연 것을 계기로 훈춘∼원정리 화물트럭 운행 재개에 나섰다.

 

북중 최대 교역 거점인 단둥∼신의주 도로 개통에 앞서 훈춘∼원정리와 난핑∼무산 구간 화물트럭 운행을 먼저 재개한 것은 북중 간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부족한 생필품 등 물자를 확보하고, 중국은 북한 진출 기업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북한 나진·선봉에 진출한 중국 업체들은 장기간의 북중 국경 봉쇄로 임가공에 필요한 원자재가 부족해 공장 가동이 어렵다며 훈춘∼원정리 세관 봉쇄 해제를 요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난핑∼무산 도로 개통은 무산의 철광석 반입을 위한 중국의 포석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무산에는 730억t의 철광석이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는 아시아 최대의 노천 철광이 있다. 북한의 지하자원 수출을 금지한 유엔 제재로 인해 도로가 개통돼도 공개적으로는 무산의 철광석을 들여올 수 없지만, 무산에 막대한 자본을 투자한 중국 업체들이 은밀히 들여오려 할 것이고 당국은 이를 묵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장 · 춘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한반도 르포] 김일성의 신화, 이제는 깨어나야
오늘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과 관련된 소식을 전해드릴까 합니다. 지금도 북한에서는 여젼히 존경받는 인물로 추앙을 받고 있고, 북한이라는 사회에 있어 하나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로 남아있는 것이 바로 김일성인데요. 미국의 정보기관인 중앙정보부, CIA로 널리 알려져있죠. 여기에서 1940년도부터 50년도에 이르기까지 북한에서 김일성이 공식 등장할 무렵 당시 소련에 의해 상징조작으로 가짜 김일성으로 대중에게 모습을 드러냈다고 하는 기밀문서가 공개되었습니다. 미국사회는 정보기관을 비롯한 국가기구가 기밀로 분류된 사안들을 기한을 정해 세상에 공개토록 명시되어 이를 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도 이같은 법률적 판단에 따라 한반도에서는 아주 민감한 사안이라고 하는 김일성의 존재에 대한 문건이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겁니다. 이미 여러 통로를 통해 진짜 김일성, 가짜 김일성 등의 연구가 많이 진척이 되었지만 국가기구에서 기록된 문건으로 세상에 알려지는 것은 극히 드문 일로, 북한내부에서는 이같은 소식을 접하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진실이라는 차원에서 북한주민들로 접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북한은 오늘 이 시간에는 미국의 정보기관에서 기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