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어 캐나다도 ‘틱톡’ 금지

- 지난해부터 국가 안보 관련 심사 진행 중

 

미국 하원이 틱톡 법안을 통과시킨 데 이어 캐나다 정부도 오타와가 지난해 9월부터 틱톡에 대한 국가안보 심사를 지시했다고 확인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미국이 관련 법률을 공식적으로 통과시키면, 캐나다도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캐나다의 사업가 케빈 오레리는 틱톡을 살 의향이 있다고 말하며, 틱톡의 다양한 영상정보를 보고 자란 학생들이 틱톡을 사용하지만, 그는 "중국 물건, 건드리지 마." 라고 일침을 가했다고 했다.

 

‘틱톡’의 모회사는 중국 베이징의 바이트댄스로, 중국 정부가 관련 법률을 통해 과학기술 기업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틱톡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중국 당국에 넘겨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게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미국 의회가 틱톡의 보안 위험을 논의하는 사이 캐나다 정부도 지난해 조용히 검토에 들어갔다. 캐나다 정부는 올해 3월 1일 인터랙티브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 대한 새로운 외국인 투자 정책을 발표했다.

 

"적대국이 지원하거나 영향을 미치는 행위자는 인터랙티브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외국인 투자를 이용하여 허위 정보를 전파하려고 할 수 있다. 또는 캐나다의 국가 안보를 해치는 방식으로 정보를 조작한다." 이에 따라 틱톡은 심사를 강화한 회사 중 하나가 되었다.

 

캐나다 정부는 이미 2023년 2월 공무원들이 업무용 휴대전화에 틱톡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었다. 과학 기술 전문가인 카미 레비(Carmi Levy)는 미국의 최종 결정이 틱톡 봉쇄를 통과하면 캐나다가 이를 따를 것이라고 예측했다.

 

스티븐 므누신(Steven Mnuchin) 전 재무장관은 틱톡을 인수하기 위해 투자자 그룹을 구성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장 · 춘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