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3·1운동은 통일로 완결“

- '2국가론'과 같은 내부 분열조짐 경계해야
- 통일부 차원 '신통일미래구상' 마련 박차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하여 기념사를 통해 "국제사회와 함께 통일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또한 "3·1 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된다"고 말했다.

 

이는 북한 김정은이 공개적으로 남북한의 관계를 민족이 아닌 적대적인 교전국으로 규정한 것에 적극 대응하여, '통일'과 '민족'이라는 담론과 지향을 대한민국이 주도적으로 가져가겠다는 해석으로 읽혀져 주목된다.

 

아울러 통일에 대한 추상적 개념을 "자유와 인권이라는 보편의 가치를 확장하는 것이 바로 통일"이라고 강조함으로써, 이상과 지향으로서의 통일이 아닌 현실적인 국가적 책무와 미래의 가치로 규정한 것은, 지금까지의 국가지도자들이 보여왔던 통치철학과도 사뭇 다른 의미여서 향후 통일에 대한 구체적 비전이라는 기대감을 가지는 시발점이 되었다는 분석이다.

 

그리고 윤 대통령의 발언 중에 또 다른 차원에서 주목할 부분은 "통일은 우리 혼자서 이룰 수 없다", "국제사회가 책임 있는 자세로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통일은 동북아는 물론 인도·태평양, 전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 등의 내용이다.

 

이 같은 발언은 국제적 연대를 통해 통일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냄과 동시에, 통일이라는 시대적 과제가 남북한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항구적 평화정착이라는 차원에서 국제사회와 발을 맞추어야 한다는 인식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윤 대통령은 북한의 ‘적대적 교전국’이라는 입장에 대응하여 ‘차라리 따로 살자’고 하는 ‘2국가론’의 부상에 대해서도, "역사적, 헌법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다짐함으로써 헌법과의 불일치로 자칫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이에 통일부는 기존의 통일방안에 대한 수정안을 준비하는 동시에, 이와 별개로 장관 직속 자문기구인 통일미래기획위원회를 중심으로 '신통일미래구상'에 적극 나설 전망이다.

 

김 · 도 · 윤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미국 대학에서 중국 유학생 미행, 협박 사건 주목
최근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버클리 음대에서 발생한 중국 유학생 간의 미행 및 협박 사건이 미국 내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 공산당 당국이 미국 내 유학생들을 통해 해외 반체제 인사들을 감시하고 있다는 의혹이 본격 제기되었다. 재미 중국인 유학생 우샤오레이는 동료 중국인 유학생이 교내에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전단지를 붙인 것에 대해 미행하고 협박한 혐의로 징역 9개월의 선고를 받았다. 이 사건은 미국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중국 정부의 해외 간섭 사이의 긴장 관계를 다시한번 부각시켰다. 조디 코언 미 연방수사국 보스턴 지부장은 이번 사건을 두고 "중화인민공화국의 전제적 방식을 해외에서도 실행하려는 시도"라고 규정하며, 이와 같은 행위가 미국 법률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미국 검찰은 우샤오레이가 피해자를 미행하고 협박한 것뿐만 아니라, 중국 공안기관에 이를 신고하고 피해자 가족들에게 위협을 가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해외에서의 반정부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유학생들을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 내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을 둘러싼 감시와 협박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