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라지는 日北 회담, 기시다 '납북 피해자 협상 언급'

- 일본과 북한 모두 공통의 이해 달려 있어
- 예상보다 빠르고 폭넓게 협상 가능할 듯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납북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조속히 실현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교도(共同) 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5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김정은의 노토반도 지진 위문 전문과 관련한 대응을 묻는 말에,  "김 총비서와의 정상회담을 실현하기 위해 직속으로 고위급 협의를 진행하겠다"라며 "하루라도 빨리 모든 납북 피해자의 귀국을 위해 총리로서 전력을 다해 노력할 강력한 각오를 갖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예산위에서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전 후생노동상은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일북 교섭을 진전시키는 관점에서 "사태(상황) 전개의 조짐을 간과하지 않고 적확하게 대응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앞서, 김정은은 새해 첫날 일본에서 발생한 규모 7.6 강진과 관련해 기시다 총리에게 위문 전문을 보내며 "피해 지역 인민들이 하루 빨리 지진 피해의 후과를 가시고 안정된 생활을 회복하게 되길 기원한다"라고 전했다.  당시 이같은 전문은 일본과의 교섭에 적극 나설 의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일본의 반응에 따라 상호 회담을 위한 교섭이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았었다.

 

일본과 북한은 현재 상호 공통의 이해가 걸린 문제들이 있는데, 북한으로서는 일본과의 교섭을 통해 배상금을 챙기려는 것과 일본에게는 교착상황에 빠진 자국민의 납치피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시적 조치가 절실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북한으로서는 김정은의 선친인 김정일과 고이즈미 전 총리의 회담으로, 5명의 납북 당사자와  그 가족들을 일본에 돌려보낸 것으로 모든 납치피해문제는 종결되었다고 했고, 더이상의 추가적인 조치는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기 때문에 이를 번복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문제가 아니었다.

 

그런데 현재의 상황이 많이 달라진 것은, 김정은만이 북한의 유일 통치자로 남아있고 선대의 유훈 내지 결정들을 번복할 수 있는 존재는 김정은밖에 없기 때문에, 납치피해 문제에 있어서도 전향적인 조치가 나올 것으로 일본 정부는 기대를 하고 있는 샘이다.

 

한반도 문제에 있어 민족이라는 개념을 지우고, 적대적 두 국가를 인정한 것이 김정은 시대의 달라진 중대 사례인데. 납북자 문제에 있어서도 김정은이 어떤 결정을 내리는가에 따라 일본과의 교섭과 정상회담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김 · 도 · 윤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미국 대학에서 중국 유학생 미행, 협박 사건 주목
최근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버클리 음대에서 발생한 중국 유학생 간의 미행 및 협박 사건이 미국 내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 공산당 당국이 미국 내 유학생들을 통해 해외 반체제 인사들을 감시하고 있다는 의혹이 본격 제기되었다. 재미 중국인 유학생 우샤오레이는 동료 중국인 유학생이 교내에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전단지를 붙인 것에 대해 미행하고 협박한 혐의로 징역 9개월의 선고를 받았다. 이 사건은 미국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중국 정부의 해외 간섭 사이의 긴장 관계를 다시한번 부각시켰다. 조디 코언 미 연방수사국 보스턴 지부장은 이번 사건을 두고 "중화인민공화국의 전제적 방식을 해외에서도 실행하려는 시도"라고 규정하며, 이와 같은 행위가 미국 법률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미국 검찰은 우샤오레이가 피해자를 미행하고 협박한 것뿐만 아니라, 중국 공안기관에 이를 신고하고 피해자 가족들에게 위협을 가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해외에서의 반정부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유학생들을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 내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을 둘러싼 감시와 협박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