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국 공산당 돈으로 티베트 여행

- 티베트 망명정부 “민주당, 무지한 발언…개탄스럽다”

 

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16일 티베트 자치구를 방문하여  중국 당국의 관제 박람회인 제5회 티베트관광문화국제박람회에 참석한 것에 대해 티베트 망명정부가 유감을 표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티베트 방문은 중국 공산당 정부 초청에 따른 것으로 비용은 모두 중국 측에서 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티베트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과 대화를 모색하고 있는 티베트 망명정부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중국의) 티베트 인권 탄압은 70년 전 일’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에 “무지하고 무책임하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한국의 지도자들은 티베트 안팎의 티베트인들과 티베트 지지자들, 전 세계 불교도들의 정서를 크게 상하게 하는 발언을 했다”며 “중국 정부가 전체 여행비용을 지불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것은 슬프고 매우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티베트 망명정부는 “중국은 티베트를 침공해 강압적으로 점령하고 있다. 중국이 티베트를 점령하면서 12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죽었다”며 “중국은 티베트를 해방시켰다고 말하지만 이것이 사실이라면 중국은 국제 외교관, 언론인들이 자유롭게 티베트를 방문하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의원들이 참석한 박람회는, 중국 정부가 티베트 독립운동을 덮고 ‘사회주의 시대 새 티베트’로 포장하기 위한 관제 행사로, 이곳을 중국 공산당의 자금을 지원받아 여행하고 온 것은 자유민주 국가의 수치라는 지적이 많다.

 

티베트 망명정부는 인도로 망명한 티베트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 등이 세운 티베트 행정부로 미국 일본 프랑스를 비롯한 13개국에 티베트대표부를 두고 있다.

 

티베트 망명정부는 “한국은 자유국가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그런데도) 지도자들이 티베트인 고통을 경시한다는 것을 알게 돼 유감스럽다”면서 “민주당 의원들은 티베트인 고통에 관심을 갖고 발언에 좀 더 책임감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장 · 춘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유럽 전역에서 '공자학원'에 대한 논란 증폭
스페인 세비야대학교에서 공자학원 설립을 축하하는 현판식이 열린 가운데, 대학 내 일부 교수와 연구 조수가 공식적으로 항의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중국당국이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공자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 전역에서 관련 논란이 점점 더 증폭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공자학원은 중국어 교육과 중국 문화의 전파를 목적으로 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이를 중국의 세계관을 확산하고, 학자와 학생을 감시하는 등의 국가 안보 위협으로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130개의 공자학원이 문을 닫았으며, 그 중 많은 수가 유럽에 위치해 있었다. 세비야대에서의 항의는 이러한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커뮤니케이션학부의 레라 부교수와 연구 조수 라미레스가 플래카드를 들고 연단에 서면서 보안 요원들에 의해 퇴진 요청을 받았다. 라일라 교수는 학교 측이 공자학원 개설 사실을 직원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이를 추진했다고 비판하며, 공자학원이 민감한 정치 현안에 대한 검열과 교수진 채용 시의 공갈 및 차별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건은 스페인 내에서도 공자학원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스페인은 현재 9개의 공자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