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공안, 국가대표 손준호 구속..보복성 의심

- 中, 싱하이밍 논란 틈탄 '전랑외교'로 보여

 

중국 베이징청년보는 18일 “중국 검찰 기관이 손준호 축구 선수 구속을 비준했다”면서 축구대표팀 미드필더 손준호(31·산둥 타이산)에 대한 구속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매체는 손준호 선수가 구속 조사를 받는 건 그가 법정에 서는 것이 확정됐다는 뜻이라며, 중국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인민검찰원이 구속을 비준하면 그 시점부터 통상 2개월에서 1년 가까이 보강수사 받은 뒤 재판정에 선다.

 

손준호는 지난달 12일 상하이 훙차오공항에서 귀국하려다 금품을 받고 승부를 조작했다는 혐의로 랴오닝성 차오양 공안국에 연행돼 임시 구속됐다.

 

랴오닝성 선양 주재 총영사관은 “영사 조력에 집중하면서 현지 공안에 신속·공정한 수사와 부당한 인권 침해 방지를 요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외교가와 정치권 일각에서는, 중국이 지난 2016년 한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이후 한국에 대대적인 경제 보복을 한 것처럼,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한 소위 '전랑'(戰狼·늑대전사)'외교의 모습을 다시 보는 것 같다며, 최근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의 도발적 발언을 둘러싸고 한중 정부 사이에 신경전이 벌어지자, ‘손준호’사건을 시범케이스로 재현하는게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높아지고 있다.

 

장 · 춘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미국 대학에서 중국 유학생 미행, 협박 사건 주목
최근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버클리 음대에서 발생한 중국 유학생 간의 미행 및 협박 사건이 미국 내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 공산당 당국이 미국 내 유학생들을 통해 해외 반체제 인사들을 감시하고 있다는 의혹이 본격 제기되었다. 재미 중국인 유학생 우샤오레이는 동료 중국인 유학생이 교내에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전단지를 붙인 것에 대해 미행하고 협박한 혐의로 징역 9개월의 선고를 받았다. 이 사건은 미국에서의 표현의 자유와 중국 정부의 해외 간섭 사이의 긴장 관계를 다시한번 부각시켰다. 조디 코언 미 연방수사국 보스턴 지부장은 이번 사건을 두고 "중화인민공화국의 전제적 방식을 해외에서도 실행하려는 시도"라고 규정하며, 이와 같은 행위가 미국 법률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미국 검찰은 우샤오레이가 피해자를 미행하고 협박한 것뿐만 아니라, 중국 공안기관에 이를 신고하고 피해자 가족들에게 위협을 가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해외에서의 반정부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유학생들을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는 주장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 내에서는 중국 유학생들을 둘러싼 감시와 협박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