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가 말하는 ‘시대정신’이 궁금하다..

- 보훈단체의 ‘정율성 사업 반대’에 ‘시대착오적 시위’라는 강기정
- 공산주의자 정율성이 대한민국과 어떤 연관 있는지 밝혀야

 

대한민국 전몰군경유족회·미망인회는 지난 12일 "공산당 선동대장 정율성 기념사업을 중단하라"고 주장하며 광주시청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두 단체 회원 2천여명이 참여한 집회에서 이들은 성명을 통해 "정율성은 광주 출신일 뿐 조선인민군 행진곡을 작곡하고 공산당에 가입한 6·25 전범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6·25 전쟁으로 가족을 잃은 우리는 고통 속에 살고 있다"며 "그를 기념하는 공원을 조성하는 것은 이런 아픔에 소금을 뿌리는 것"이라며, "광주시는 목숨을 바친 호국 영령들을 더 이상 모독하지 말라"며 "정율성 역사공원을 호국·독립·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사람들을 기념하는 근현대 역사공원으로 변경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보훈단체의 집회와 관련하여 기자들과의 차담회에서 "정율성 반대 집회는 시대착오적인 시위이자 글로벌 시대에 역행하는 시위다"며 "노태우 정부 때 추진한 이 사업은 광주에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2020년 5월 동구 불로동 생가 일대에 '정율성 역사공원' 조성 계획을 발표하고, 올해 연말까지 48억원을 들여 완성하기로 했다.

 

강 시장의 발언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한 광주시민은 “고작 관광객 유치를 위해 그 많은 오명을 우리보고 뒤집어 쓰라는 말이냐. 도대체 정율성과 시대정신이라는 것이 어떻게 연결되며, 글로벌 시대라고 해서 대한민국적 가치를 내팽개쳐도 된다는 말이냐”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 · 상 · 만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