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김정은 딸 이름, ‘김주애’ 아니다

- 데니스 로드먼 방북으로 알려진 이름 ‘김주애’
- 생뚱맞은 농구쇼 통해 세상에 드러난 존재로 인식
- "김주애 본명은 김은주"... 북한 내부 소식통

 

김정은과 리설주 사이에서는 과연 몇 명의 자녀가 있을까?

두 사람의 결혼은 2009년으로, 바로 이듬해인 2010년에 아이를 낳았는데 첫째는 아들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러면 지금의 나이가 14살 정도이고, 바로 밑으로 알려진 일명 ‘김주애’가 2013년생이라고 하니 세살 터울 쯤 된다는 것이 지금까지 알려진 사실이다.

 

‘김주애’로 지칭된 김정은의 딸은 핵무기 과시용 행사와 대형 열병식 등에 대동하면서 후계자설까지 돌았던 상황이지만, ‘김주애’라는 이름은 북한당국이 공식적으로는 단 한번도 호명한 적이 없었다.

 

이같은 이름이 알려지게 된 계기는 2013년 2월 북한을 첫 방문한 미국의 NBA 농구스타 데니스 로드먼과 김정은과의 만남에서 처음 언급된 것으로 회자되고 있다. 당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로드먼은 김정은과 리설주가 딸 자랑을 침이 마르도록 했다면서 이름이 ‘김주애’라고 세상에 처음으로 알렸다.

 

 

그 이후에도 북한당국은 공식적인 자리에 김정은과 동석한 ‘김주애’를 호명하며 단 한번도 이름을 거명한 사실이 없다. 다만 ‘사랑하는 자제분’, ‘존귀하신 자제분’에 이어 ‘존경하는 자제분’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을 뿐이다. 북한당국이 이처럼 실명을 거론하지 않는 가운데 북한내부의 소식통은 ‘김주애’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 상황과 함께, 진짜 이름은 ‘김은주’라고 전했다.

 

데니스 로드먼이 방북했을 당시 김정은이 갓 태어난 딸아이를 가르키며 ‘저 애가 내 딸’이라고 한 말이 한국말에 익숙하지 않은 로드먼이 아이의 이름을 ‘주애’라고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김주애’로 불리운 김정은의 딸이 아버지 김정은과 함께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해 11월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이라는 ICBM ‘화성-17형’ 발사 현장과 11월 26일 ICBM 공로자와 기념사진 촬영 행사에서 였다. 그 이후, 가장 최근에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인 KN-23을 둘러보는 모습이 공개됐었다.

 

 

아울러 김정은에게는 남자아이가 2명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공식 부인인 리설주에게서는 남자아이가 하나 밖에 없다는 것이 거의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과연 나머지 한 아이의 어머니가 누구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 · 성 · 일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한동훈의 다른 사투리, “여러분은 대단했다”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의 심정을 밝혔다. 한 전 위원장은 “저의 패배이지 여러분의 패배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정말 대단하셨습니다. 뜨거웠던 4월, 5960㎞ 방방곡곡 유세장에서 뵌 여러분의 절실한 표정들을 잊지 못할 것”이라며 “우리가 함께 나눈 그 절실함으로도 이기지 못한 것, 여러분께 제가 빚을 졌어요. 미안합니다.. ”라고 썼다. 그러면서 “정치인이 배신하지 않아야 할 대상은 여러분, 국민 뿐”이라며 “잘못을 바로잡으려는 노력은 배신이 아니라 용기다. 사심 없고 신중하기만 하다면요”라고 최근 자신을 향한 비판들에 대해 답했다. 한 전 위원장은 “정교하고 박력있는 리더십이 국민의 이해와 지지를 만날 때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며 “정교해지기 위해 시간을 가지고 공부하고 성찰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열흘이 지났다. 실망하고 기운 빠질 수 있고, 길이 잘 안보여 답답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같이 힘내자. 결국 잘 될 것”이라고 글을 마무리했다. 한 전 위원장의 심경 글이 언론들에 보도되자 수많은 댓글들이 해당기사들에 달렸다. “다 남탓만 할 때 책임지고 물러날 줄 안 사람, 지지자를 응원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