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르광장] 취임 1년... 윤비어천가(尹飛御天歌)라구?

- 대한민국의 확연한 변화 과정이라 느껴
- 희망 속에서 차후 국정운영이 기대
- 내년 총선에선 야대여소가 극복되기를...

 

 

5월 9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개최된 국무회의를 TV로 지켜보았다. 윤석열 정부 1년 동안의 종합적인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에게 보고 형식으로 진행됐다.

지켜보는 필자의 생각으로는 대한민국이 확연히 새로운 변화의 모습으로 바뀌는 과정이라 느꼈다.

 

그동안 단절된 일본과의 관계 복원과 미국과의 끈끈한 동맹으로 북한·중국·러시아의 도발적인 핵 공포에서 벗어나 자유민주주의를 확고히 지키겠다는 의지를 확인시켜준 것이 첫째였다.

 

방산 수출로 경제불황 타개에 노력하고 있음과 민생안정에 최우선 과제를 삼는다는 확신이 둘째였다.

 

미래를 위한 세계 속의 대한민국으로 위치를 확보하겠다는 것이 셋째였다.

 

한나라의 변화는 통치권자의 리더십과 철학이 담긴 행동에 달렸다고 했는데, 희망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2년 차 국정운영이 기대된다.

다만 내년 총선에선 지금의 더불어민주당처럼 일방적 국회 의석의 배정은 결코 재연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대한민국의 변화는 국제사회에서의 존재감이냐? 기억 속에 묻힘이냐?로 두 길 위에 놓인 운명의 해가 되겠기에 하는 말이다!

 

지 · 만 · 호 <편집위원>

핫 뉴스 & 이슈

‘도주 대사’ VS ‘황제급 피고’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 듯한 경우였다고들 수군거렸다. 이른바 ‘도주’ 대사의 열흘 어간 스토리는 너무 널리 알려졌었다. 그러다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오늘 사퇴했고, 이종섭 호주 대사는 곧 귀국한다”며 “저희는 총선을 20여일 앞두고 절실하게 민심에 반응할 것”이라고 했다... 그 대사가 곧 들어온다고 한다. 애시당초 ‘공수처’(空手處)가 이름값을 한다며 ‘헛손질’을 하고 있었다고 했다. 더군다나 그 ‘도주’ 나라의 대사관(大使館)은 이 나라 공권력이 미치는 엄연한 ‘우리 영토’라지 않던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정치공작’이란 흉측한 단어를 떠올리게 한 이유였단다. 그럼에도... “공수처가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먹히지도 않을 ‘바른말’이 허공에 흩어졌다. 그저 “소환 빨리해 달라! 달려 올 테니...”라고 재촉을 하는 지경에 이르렀었다고 한다. 앞으로 ‘도주’ 대사 껀(件)이 어디로 튈지 궁금해진다. 그런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배임과 제3자 뇌물 혐의로 기소된 ‘대장동·위례·성남FC·백현동 사건’의 재판에 총선 유세를 이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