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워싱턴선언'에 반발…反美ㆍ反南 분위기 조성

- 김여정 ‘결정적 행동’ 언급 후 각계각층 비난 확산

 

북한이 확장억제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워싱턴선언'에 연일 반발하며 당국과 관영 매체를 넘어 전국 각계각층으로 반미·반남 분위기를 확산하고 있다.

 

4일자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지난 3일 군사분계선에 인접한 도시인 개성시에서 노동계급과 조선직업총동맹원이 참가하는 성토모임이 열려 미국과 남한에 대해 "위험천만한 핵전쟁흉계까지 로골적으로 드러내놓은 미제침략자들과 남조선을 미국의 핵전쟁화약고, 전초기지로 전락시킨 괴뢰역적패당“이라며 한반도 긴장 고조의 원인을 한미 연합훈련과 미 전략자산 전개 등으로 규정하였다.

 

한미 정상이 지난달 말 북핵 위협에 대응해 '핵협의그룹'(NCG) 창설과 미 전략핵잠수함(SSBN)의 한국 기항 등에 합의한 '워싱턴 선언'을 집중 비난한 것이다.

 

북한은 조선사회주의여성동맹 간부들과 여맹원들의 복수결의모임도 진행하는 등 반미·대남 메시지를 담은 선전물을 전국적으로 게시해 주민들의 반미·반남 정서를 부추기고 있다.

 

북한은 한국시간으로 지난달 27일 한미 정상의 '워싱턴 선언' 합의가 있은 지 이틀만인 2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을 내세워 ‘결정적 행동’을 언급해 대형 도발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한 뒤 관영매체나 평론가 논평 등을 통해 이를 계속 비판하고 있다.

 

김 · 성 · 일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지만호 칼럼] 국민의힘 내분, 또 한 번의 추태를 본다!
총선이 끝나고 보수 우파인 국민의힘 내부에서 눈꼴사나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선거에 패배했으면 자당을 지지한 국민에게 미안하고 죄송하고 패배의 원인을 교훈 삼아 더 좋은 희망을 보여주겠다고 하는 것이 당연지사이다. 그런데 이상민 낙선자는 국민의힘 출마자와 자기의 패배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과하라고 한다. 더 꼴불견은 국민의힘 상임고문이란 홍준표 대구시장은 한 사람이라도 더 당선시키겠다고 김밥 라면을 먹어가며 밤낮없이 전국을 돌아다닌 한동훈 비대위원장을 깜도 안 되는 것이 설치고 다녔다고 한다. 뿐만 아니다! 정치자금법으로 구속 재판 중인 송영길을 석방하라고 주절댄다. 기가 막힐 노릇을 보고 있자니 이기주의에 함몰된 저들에게 인간적으로 서글픈 마음이 든다. 왜 패배의 책임이 대통령이고, 한동훈뿐인가? 중도·보수 지지자들의 동상이몽 때문이 아니겠는가? 민주주의 종주국이라 불리는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이 자당의 상원의원 후보들이 선거에서 패했다고 미국민에게 무릎 꿇은 일이 있었나? 그리고 구속 재판 중인 범죄자를 석방시켜준 모습을 보았는가? 이번 4·10 총선은 조국 같은 범법자나 재판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진보파의 단결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