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 ‘한반도메타버스연구원’ 개원…"국내 최초 메타버스로 한반도 문제 해결할 것"

- 유지상 총장 " 광운대의 장점 살려 융복합 차원의 완전히 다른 해결 방법을 모색할 것"
- 김정권 연구원장 "국내 최첨단 한반도 문제 연구원으로 발전시킬 것"

 

광운대(총장 유지상)가 국내 대학 최초로 한반도 문제를 메타버스로 접근해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할 ‘한반도메타버스연구원’을 개원했다.

 

광운대는 16일 광화문 경동대학교 빌딩 14층에서 유지상 총장, 김정권 원장, 유호열 고려대 명예교수(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도희윤 행복한통일로 대표 등 학교 관계자와 외빈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원 개원식을 가졌다.

 

개원식에서 유지상 총장은 “국내 대학교 최초로 메타버스를 통해 한반도 통일, 평화, 인권, 문화 교류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원을 설립했다”며 “향후 메타버스라는 융복합 공간에서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 해결과 대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전문가인 유 총장은 “공학이 강한 광운대의 장점과 훌륭한 학내외 전문가들의 인문학적 지식, 경험이 결합해 완전히 다른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표시했다.

 

연구원 개원을 진행한 김정권 원장(스마트융합대학원 원장)은 "연구원 개원 첫 사업으로 개최한 '한중문화 30년 기념 메타버스 콜로키움'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며 "향후 한반도 주변 국가들과 협력해 서로 번영, 발전할 수 있는 문화교류 행사 등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장은 "대학교 연구원인만큼 연구원 자체적으로 학문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우수한 연구진을 초빙하고, 학내외 우수한 학자들과 심층척인 교류를 통해 한반도 문제에 관한 국내 최첨단 연구원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표적인 한반도 문제 전문가인 유호열 고려대 명예교수도 축사에서 "지난 40여 년간 한반도 문제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이뤄졌지만, 최첨단 미래 기술인 메타버스를 통해 문제 해결을 하려는 시도는 광운대 메타버스 연구원이 최초"라며 "융복합 공간인 메타버스안에서 북한 인권, 탈북자 문제, 한-중·한-일 문화교류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구원측은 내년 초부터 여야 국회의원들과 '메타버스와 한반도'를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고, 정부기관-지자체-대기업들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미 '한중문화 메타버스 콜로키움'의 성공적인 개최에 힘입어 '한국-베트남 수교 30주년 기념 콜로키움'도 진행하기로 예정돼있다.

 

한편 연구원 개원에 앞서, 14일 광운대 스마트융합대학원, 한반도메타버스연구원 주관으로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한중문화 메타버스 콜로키움' 이 그리드가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 '모임(MOIM)'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한중문화협회, 중국차하얼학회, 의정부시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약 150명이 아바타로 참석했다

 

행사에는 왕이저우 베이징대학교 국제관계학원 교수가 '중-한 관계의 과제와 전망'을 비롯한 5편의 한중문화 교류 관련 전문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한중 미술작품 전시회 △관광 홍보영상 상영회 △한중문화 음악회 △한중문화 포스터 논문 발표회 △중국인 이야기 저자 김명호 교수 좌담회 등 다양한 행사도 진행됐다.

 

김 · 정 · 훈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통일 때까지 멈출 수 없는 풍선 날리기
문재인 정부의 대북전단 금지법에 맞서 꾸준히 북한주민을 향해 생명의 대북풍선을 날리는 선교단체가 있다. 이들은 대북전단 금지법이 헌법재판서에서 최종 위헌판결을 받자 더 많은 풍선을 북한에 보내기 위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메노라 통일선교회를 찾아 풍선 날리기 사업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다음은 메노라 통일선교회 이정하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어떤 단체인가요?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2020년 창립된 선교단체입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복음통일을 위해 헌신하기로 결심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다음세대 교육사업과 복음 통일사업을 주로 하고 있고, 북한에 복음과 자유의 소식을 담아 보내는 대북풍선사역을 2022년부터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어떻게 대북풍선사역을 하게 되었나요? “대북풍선은 문재인정권 시절 대북전단금지법 때문에 불법적 활동이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북한에 소식을 전하고 복음을 전하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헌법3조에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라는 조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이고, ‘북한 주민들의 알권리’와 ‘남한 국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