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肝)은 정서(情緖)를 조절해주는 기능도 있다

 

松 岩   趙  ·  漢  ·  奭

 

 

 

우리들이 흔히 하는 농담 중에 부인이 보고 있는 TV 채널을 사전 양해 없이 바꾸는 남편을 “간 큰 남자”라고 놀린다.

 

 

선조들은 잎사귀가 싹트고 꽃망울이 터지는 것을 보고, 자연의 섭리(攝理)와 이치(理致)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겨울의 수기(水氣)로부터 생겨난 목기(木氣)에 의해, 봄바람이 불면 초목에는 물이 오르고 짐승들은 기지개를 켠다”고 한 것이다.

 

최근 과학자들이 만물을 구성하는 원소가 대략 100여 가지에 이르는데, 이중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90여 종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처럼 만물을 구성하는 근원적인 물질에 관한 견해는 다양하지만, 가장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고 있는 물질이론은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이다.

태극(太極)으로부터 음양(陰陽)으로 분화되고 이 음양이 다시 음양으로 분화된 것이 사상(四象)이다. 하늘의 변화가 봄 · 여름 · 가을 · 겨울로 변화되며 순환한다. 여름과 가을 사이에 성장을 멈추고 열매가 맺는 기간을 한 계절[토(土)]로 보았다. 이 오행으로 사물이 완성된다고 본 것이다. 다섯 계절마다 한번은 양(陽)의 기운이, 한번은 음(陰)의 기운이 작용하는 것을 10천간(天干)으로 표현했다.

 

봄[甲乙] 기운은 “매서운 추위가 수그러들면 딱딱한 껍질의 씨앗이 터지며 뿌리를 내려[甲] 싹이 움터 땅 위로 솟아오른다[乙]”고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원리에 따라 봄기운은 간담(肝膽)과 연결되어 있다.

 

 

간(肝)은 뱃속의 오른쪽 위 횡경막(橫膈膜) 아래에 자리 잡고 있는데, 뒤로 신장(腎臟;콩팥) 옆 밑으로 위(胃)와 십이지장이 있으며 무게가 약 1.5 kg으로 보통 자기 체중의 50분의 1 정도가 된다.

간이 하는 일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물질대사와 쓸개즙 분비 등을 꼽을 수 있다. ‘위’나 ‘소장’에서 가수분해(加水分解)된 포도당·아미노산·지방산·수용성 비타민·무기염류 등은 일단 간 문맥을 지나 여과장치가 되어 있는 간 문맥을 지나 여과장치가 되어 있는 간을 지나가게 된다.

 

동양의학에서는 간(肝)은 정서를 순조롭게 조절하고 소화 흡수를 촉진시키며, 피의 순행을 도와주고 피를 저장하며 피의 양을 조절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한다고 파악해 왔다. 이 가운데 피를 저장하고 피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 때문에 선인들은 간을 피의 바다라고 불렀던 것이다.

 

계절이 순환되는 것처럼 인체도 건강하려고 하면 신진대사가 잘 되어야 한다. 현대의학에서는 인체의 세포가 생존하는 기간을 대략 4주 정도로 보고 있다. 할 일을 마친 세포가 소멸되고 새로운 세포가 생성되는 과정을 신진대사라고 했다.

그런데 옛날부터 전해져 오는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 1월령에 “보름날 먹는 약밥 신라에서 온 것이다. 묵은 산나물 삶아 내니 고기 맛에 바꿀까, 귀 밝히는 약술이며, 부스럼 삭히는 생밤이라…”라는 구절이 있다.

선조들은 자연 속에서 살면서 어떤 작물을 언제 심어야 하는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어떤 마음으로 지내야 하는지, 이 모든 것을 월령가에 담아 우아일체(宇我一體)를 이루며 살도록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간질환을 좋아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음식으로 미나리 반찬을 추천한다. 미나리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철분, 인, 칼슘, 식이섬유 등과 비타민 A, B1, B2, C가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해독과 혈액정화에 효과가 있다.

 

 

특히, 돌미나리에는 숙취를 빨리 풀어 주고 두통을 줄여 음주가 잦은 직장인은 무침으로 먹으면 좋다. 또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몸속에서 수분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을 도와 부종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미나리가 좋다고 해서 ‘농축액이나 즙’으로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간(肝)에 부담만 준다.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은 절대 삼가야 한다. 미나리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 방법들이 있다. 음식으로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명상 및 치유 전문가>

핫 뉴스 & 이슈

'라임사태' 민주당 정치공작, 김봉현 옥중편지
'라임 환매 사태'의 핵심 인물로 징역 30년을 확정받고 복역 중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지난 2020년 10월 자신의 옥중편지가 더불어민주당의 '정치 공작'에 따른 것이었다고 주장해 파장이 일파만파로 거세지고 있다. 김 전 회장은 13일 오후 자신의 변호인을 통해 A4용지 11장 분량의 자필 옥중편지를 언론에 공개했다. 3년 5개월 전에 내놓은 옥중편지로 ‘검사 술 접대’를 폭로해, 당시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본격적인 갈등을 야기한 장본인이 새로운 주장을 언급한 것이어서 정치권의 진실공방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김 전 회장의 이번 옥중편지에는, 당시 자신의 변호를 맡은 민주당 인사 이모 변호사가 자신을 매일같이 찾아와 '민주당 편에서 검찰을 공격하라'고 설득했으며, “자신이야말로 민주당의 정치공작으로 큰 피해를 본 장본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이모 변호사의 끈질긴 회유로 자신이 '검사 술 접대' 의혹을 담은 옥중편지를 작성했고, 이씨가 청와대와 민주당 관계자 등과 접촉해 폭로시기를 협의했다고 적었다. 김 전 회장은 그해 10월 편지가 언론에 공개된 후, 법무부 감찰담당관이던 박은정 전 검사가 구치소를 찾아와 "대한민국 검찰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