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뫼의 우리역사 길라잡이] 색목인(色目人)은 정말 눈동자 색깔이 달랐을까

- 색목인은 원이 지배한 다양한 종족의 서역인 지칭
- 원(元)과 고려는 천자-제후라는 사대관계 체결
- 중국, '팍스 몽골리카' 흉내내며 '팍스 시니카(Pax Sinica)' 획책

 

13세기 세계사는 칭기즈칸(成吉思汗·1162~1227)에 의해 황인종의 세계 지배, 이른바 팍스 몽골리카(Pax Mongolica) 내지 팍스 타타리카(Pax Tatarica)가 열렸다.

5세기 훈족 아틸라(Attila)의 유럽 공격 이후, ‘푸른늑대’라 불리는 몽골군대가 지치지 않는 기마술과 신무기인 투석기(회회포)로 유럽을 기습해, 황화(黃禍·The Yellow Peril)가 나타나 아시아의 타타르(달단)가 라틴어에서는 타르타르(지옥)가 됐다.

 

아시아에서도 힘의 균형이 파괴돼 몽골의 세력권 아래에 놓이는 변화가 나타났다. 칭기즈칸의 손자인 쿠빌라이(세조)가 대원제국을 건설해(1271), 한족(漢族)의 남송을 멸망시켜(1279) 한족의 역사가 단절됐다.

 

당시 고려는 ‘최씨 무신정권’으로, 강화로 천도까지 하며 무려 6차례 대몽전쟁을 치르며(1231~1259) 항몽의지를 불태웠다. 몽골도 고려의 끈질긴 항쟁에 놀라 고려를 복속시키기 보다는 부마국이라는 특수한 관계를 설정해 황금씨족인 원나라 공주들이 고려 국왕과 혼인을 했다.

곧 원과 고려는 천자·제후라는 조공·책봉의 사대관계를 처음이자 유일하게 체결했다. 그런 과정에서 몽골풍(체두변발·만두·증류식소주·설렁탕·샤브샤브)과 고려양[고려병(떡)·고려만두·인삼주·생채(쌈)·고려청자] 등의 문물 교류가 활발히 이뤄졌다.

 

한족 대신 중국의 새로운 지배자가 된 소수 유목민족이 세운 원제국은 다수의 한족을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해 ‘원대사등인(元代四等人)’이라는 신분제도를 확립했다. 내용인즉 1등급은 몽골인(국인), 2등급은 색목인, 3등급은 한인(장강 이북의 한족), 4등급은 남(송)인[몽골에 강하게 저항한 장강 이남의 한족] 등으로 분류했다.

 

그런데 원제국은 자신보다 바로 아래인 2등급에 유럽·아시아 계통의 아랍인·터키인·이란인 등 20여 다양한 부족을 색목인(서역인)이라 부르고 재정권을 부여해 실무를 일임했다.

우리는 그동안 이 다양한 종족의 서역인을 색목인이라 하며 피부와 눈동자 색깔이 달랐다고 생각했으나 그것은 명백한 오류이고 극장의 우상(Idola)이다. 색목인은 ‘제색목인(諸色目人)’의 준말로 ‘제색(諸色)’은 ‘여러’이고 ‘목(目)’은 눈동자가 아니라 세목을 의미한다[아카시아는 장미목(目)에 속함]. 그러므로 색목인은 색깔 있는 눈동자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사람을 뜻한다.

 

 

작금 중국이 칭기즈칸을 한족에 포함시켜 위대한 중화민족이라 칭하고, 민족시인 윤동주도 중화민족으로 둔갑시키는 역사왜곡을 서슴지 않고 있다. 팍스 몽골리카를 흉내 내어 중국몽(中國夢)으로 팍스 시니카(Pax Sinica)를 획책하는 저들의 시도를 주시해야 할 것이다.

 

이 영 철  <前 목원대 교수 / 선진사회만들기연대 역사포럼 운영처장>

핫 뉴스 & 이슈

[한반도 르포] ‘공포의 철조망’과 북한주민의 인권
국제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가 최근들어 북한인권과 관련하여 아주 중요한 보고서를 공개를 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북한의 국경이 폐쇄가 되고 외국공관들이나 구호단체들이 모두 철수를 하면서, 북한내부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그리고 북한주민들의 삶이 어떤 지경인지가 제대로 알려진 것이 전무한 상황인데, 국제인권단체가 북한이 국경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러 가지 일들을 생생한 보고서로 제작해 발표한 것은, 향후 북한인권문제를 제기해 나가는데 있어서 귀중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북중 국경지역에 공포의 철조망이 쳐져 있다는 것은 이제까지 알려진 바대로 주요 탈북루트만이 아니라 주민들이 생활하는 공간에까지 확대되었고, 이로 말미암아 북한주민들이 더욱 폐쇄된 공간안에서만 살아야하는 그야말로 갇힌 짐승과 같은 처지에 놓였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임과 동시에, 극심한 공포심을 조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이같은 일들을 진행했다는 것이 참으로 놀랍고 분노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북한은 오늘 이 시간, 국제인권단체가 공개한 보고서를 통해 북한주민들의 인권상황이 더욱 심각해지는 현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의 인권단체죠. 휴먼라이츠워치가 이번에 어떤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