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중심의 세상’에 숨겨진 비밀

- 북한의 백두혈통과 남쪽의 문 정권.
- 군과 관료, 시민사회 부패는 국가공동체 해체로 이어져..
- 청년 이승만의 초심(初心)과 건국정신만이 대한민국 살리는 길!

 

‘사람’과 ‘인간’

 

순수 한글인 ‘사람’이란 단어는 세종대왕의 훈민정음에도 등장한다.

원래 ‘삶’에서 유래된 의미로 ‘사는 것을 아는 존재’ 정도로 사람에 대한 풀이가 널리 인식되고 있다.

또 다른 순수 한글인 ‘마음’이란 단어가 항상 사람이란 단어와 붙어 다닌다. 마음의 파생어로는 ‘맞다’라는 동사가 있다. 다시 말해 ‘옳은 것을 옳다’고 정직하게 얘기하는 ‘생각’ 정도로 나름 해석해 볼 수도 있겠다.

 

사람과 비슷한 뜻의 한자어로 ‘人間’이 있다. 인간은 ‘인생세간(人生世間)’이란 한자성어의 준말이기도 하다. ‘생각하는 존재들이 살아가는 모든 세상’을 말하는 것이다. 한글로써 의미와 뜻이 비슷한 사람과 인간을 영어로 표현해 보면, 상호 간의 의미와 뜻이 상당히 달리 나타난다.

사람은 ‘Man’이고, 인간은 ‘Human’이다. 전자는 원초적이고 동물적인 오만함이 느껴지지만, 후자는 뭔가 미성숙한 것처럼 보이지만, 겸손하고 온정적인 따뜻한 느낌이 있다.

또 전자는 신의 의지를 역행하는 존재로 여겨지지만, 후자는 신의 의지를 수반하는 존재로 받아 들여 진다.

 

동양철학의 중심인 공맹사상(孔孟思想)에서는 올바른 인간이 되기 위해 두 가지 사안을 필히 수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나는 ‘인(仁)’이며, 나머지는 ‘서(恕)’ 이다.

이 두 한자를 풀이하면, 두 사람이 모이면 (人 + 二) 반드시 참을 ‘인’이 필요하며, ‘恕’ (如 + 心) 즉, 상대의 처지를 이해하는, 사려 깊은 ‘배려’의 마음이 없이는, 모든 인간관계가 위태로울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동서를 막론하고 '사람' (Man)이란 단어에는 뭔가 상징적이며,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다. 사람이 살면서 생존을 영위해가는 힘이 ‘생명’이라면, 이 생명이란 단어의 근원은 ‘사람’이란 단어와 함께, 모든 동서의 종교적 신화들과 밀접하게 접목되어 있다.

그리고 그것은 ‘사람’이 ‘사람’을 통치하는 권력개념과도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메시아’와 ‘어버이 수령’

 

멀리 갈 것 없이 북한의 '백두혈통'들은 자신들이 한민족을 대변하는 단군의 후손이자, 그의 직계자손임을 강조하고 있다.

하느님의 아들 환웅이 땅에 내려와, 사람이 되고자 하는 곰을 잉태케 해서 얻은 자손이 바로 단군이다. 하늘에서 동물밖에 없는 세상에 ‘사람’을 만들어 살게 했는데, 이 사람은 사람의 아들이자, 또한 신의 아들이 되어버렸다.

성경에도 사람의 아들이란 말이 나온다. 인자로써 완전한 신성과 인성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다. 복잡하고 아리송한 종교 속에 포함된 사람의 의미는 바로 그 사람이 인류를 구원할 ‘메시아’라는 뜻을 공통적으로 담고 있다. 이는 곧 사람의 아들인 메시아를 통해, 신과 사람의 관계가 어버이와 아들의 관계로 승화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북한의 김일성이 만들어 낸 주체사상에는 이런 내용들이 다 들어있다. 단군의 직계자손이며, 메시아로서 역할을 담당하는 존재, 인민을 다스리는 권력의 주체로써,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만백성들의 어버이 수령이란 존재의미가 반복적으로 담겨져 있다.

김일성의 친모인 강반석과 목사였던 외삼촌 강양욱으로 이어지는 김일성 집안내력은 기독교적 사상배경을 품고 있고, 기독교적 메시아 사상이 바로 ‘주체사상’ 안에 혼재되어 있다. 위대한 민족의 태양이며, 한민족을 위한 어버이 수령의 탄생을 돕는 거룩한 신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운동권출신으로 북한의 주체사상을 신봉했던, 현재 청와대를 장악하고 있는 주사파 위정자들의 인식 속에는 ‘사람’이란 일반인들이 얘기하는 동서양의 철학 속 그 ‘사람’, 다시 말해 인간으로서의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그들이 신봉하는 진실이 드러내지 않도록, '사람'이란 명칭이 주는 모호함으로, 대한민국 국민들을 지속적으로 기만하고 속일 뿐이다.

 

문 정권의 ‘내로남불’ 과 총체적 ‘부패상’

 

지금까지 文 정권이 보여주었던 권력지배와 통치양상을 자세히 들여다보자.

‘사람 사는 세상’, ‘사람 중심의 세상’을 줄기차게 부르짖었던 文대통령의 말 속의 그 사람은 바로 文대통령 자신이었다. 지금까지 다른 청와대 주사파 위정자들이거나, 행정 권력을 휘두르는 그 어떤 권력기관의 수장도 ‘사람’이란 단어를 함부로 언급하지는 못했다.

왜 그랬을까?

그것은 북쪽의 ‘사람’을 받들 수 있는 남쪽의 유일한 ‘사람’이 文대통령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위대한 무결점의 ‘남쪽 사람’은 지금까지 마치 유체이탈을 한 것처럼 당위적이고 좋은 얘기만 국민들에게 발표해왔다.

사실과 진실을 모두 왜곡한 채, 대한민국 국민들이 이상하게 생각하던지 말든지, 위대한 남쪽 사람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얘기들만 ‘내로남불’의 얼굴로, 기계적으로 반복해서 쏟아내었던 것이다.

 

왜 文대통령이 가는 곳마다 文의 추종자들이 담아내는 낯 뜨거운 찬사들과 이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만족해하는 비상식적인 文의 행위들이 언론기사를 장식했을까?

글쎄 굳이 100% 맞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아마도 8~90년대 운동권시절 철저하게 몸에 익혔던 주체사상의 강령들이 작금에도 무의식적인 행동으로 반영되어 나타나는 것이라는 심증을 지울 수 없다.

 

 

이들 文 정권 주사파들도 내심 당면한 현실적 모순에 갈등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지상낙원이어야 할 북한의 처참한 현실이 그렇고, 제국주의 압제 하에 시름해야 할 대한민국의 위대한 발전상이 그렇다.

그래서 복잡한 혁명과 사람에 대한 생각은 대충 접고, 이참에 장악한 권력을 토대로 노략질을 일삼아 새로운 권력자와 자본가로 변신하기로 작정한 얼치기 위정자들이 대부분이다.

 

통치위정자로부터 말단 시민에 이르기까지 온갖 부정부패가 만연해 지다보니, 어쩌면 이들 주사파 운동권 스스로도 대한민국 체제파괴의 길이, 우연찮은 혁명의 길이 다시 보이는 지도 모르겠다.

왜냐하면 국가 내에서 군과 관료, 그밖에 정치가와 시민사회 모두가 부패할 경우, 그 어떤 체제도 의미가 없어지고, 극심한 혼란 속에서 궁극적으로 국가공동체가 망하게 되기 때문이다.

 

부패에 절망한 국민들의 의식은 곧 바로 ‘무정부상태’로 나아가기 쉽고, 망가진 대한민국 속에서 절망한 국민들은 또 다른 메시아적 지도자를 찾게 되어 있다. 대한민국 헌정사 73년은 제쳐두고, 가장 혼란스럽고 어려웠던 시절이었던 해방정국의 상황으로, 작금의 상황이 되돌아간 것과도 같은 황망한 처지가 된 것이다.

그래서 文대통령과 주사파 위정자들에게도 김일성을 중심으로 하는 북한과의 단일연대를 도모할 수도 있는, 또 다른 기회들이 찾아올 수도 있다.

반면에 대한민국을 살리려는 자유애국시민들은 건국대통령 이승만의 초심으로 되돌아가야하는, 73년의 헌정사를 거스르는 기가 막힌 작금의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청년 이승만의 ‘건국정신(建國精神)’으로 무장해야

 

지금 자유대한민국, 자유애국시민들에게 이승만 대통령과 같은 영웅은 기대할 수 없다. 그러나 그가 만들어 놓은 자유대한민국 헌정 73년이란 격동의 시대를 살아왔던, 삶으로써 체화된 헌정질서가 자유애국시민들의 심장 속에 또렷이 남아있다. 이것이 자유대한민국에 남은 마지막 희망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의 3권과 시민사회를 장악하고 있는 남쪽의 그 ‘사람’은 ‘광주’와 ‘4·3’이 성역화 되었듯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모든 반대한민국·반체제 공산투쟁들을 독립운동 내지 민주화 운동으로 포장해서 대한민국을 질식시킬 것이다.

그리고 그 힘으로 ‘미제’와 ‘일제’를 몰아내고, 남북한 국가연합이나 연방제를 도모하려 할 것이다.

 

 

보궐선거의 승리에 취해서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국민의 힘’이라는 제1야당과, 그래도 백척간두의 대한민국을 구하려는 결기로 당차게 나서고자 하는 양식과 상식이 살아있는 자유시민들은 대한민국 체제와 관련된 좀 더 깊은 이념적 사고가 긴요하다.

이와 함께 해방 후 완전히 좌경화된 반도의 남쪽을 자유대한민국으로 이끌었던 이승만의 초심과 그의 건국정신을 다시 한 번 깊이 되새겨야 한다.

 

자유대한민국을 다시 건국하겠다는 굳은 결의가 없고서는, 결코 당면한 이 난국을 헤쳐 나갈 수 없다는 사실을 말이다.

 

 

강 · 량 <정치학박사 /  한국국가전략포럼 연구위원>

 

 

핫 뉴스 & 이슈

유럽 각지에서 중국 스파이 활동 적발
최근 유럽에서는 중국을 위해 활동한 스파이 혐의로 다수의 개인이 체포되면서 국제 안보 환경에 새로운 긴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독일과 영국에서 발생한 이 사건들은 중국의 해외 정보 수집 노력이 얼마나 광범위하고 체계적인지를 드러내며, 유럽 국가들의 경계심을 한층 높이고 있다. 독일에서는 군사 기술 취득 혐의로 독일 시민 3명이 체포되었으며, 이들 중 한 명은 중국 국가안전부 직원의 대리인으로 밝혀졌다. 이들의 행위는 독일 및 유럽 연합의 규정을 위반하며, 중국의 군사 및 안보 이익을 위해 행해진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특히, 중국 공산당 해군과 관련된 연구 프로젝트 및 특수 레이저 광선의 불법 수출이 포함되어 있다. 영국에서는 두 영국인이 중국 공산당의 간첩 활동에 연루되어 체포되었다. 이들은 영국의 국가 안보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자료를 외국에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영국 경찰은 이 사건이 중국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밝혔으며, 이는 영국 내에서도 중국의 스파이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더 나아가, 독일에서는 유럽 의회의 독일 극우 의원 보좌관이 중국 스파이 혐의로 체포되었다. 이 보좌관은 유럽의회의 협상과 의사결정 정보를 중국에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