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파와 反대한민국파로 갈라진 광복회(2)

- 친북단체 ‘위인맞이 환영단’ 축사, 박근혜보다 김정은이 낫다.?
- 이승만은 친일파와 결탁했다. 현충원에서 파묘(破墓)하자??
- 12개 보훈단체, 김원웅 광복회장을 보훈단체장 불인정, 참석배제 선언!

 

광복회 김원웅 회장으로부터 시작된 역사 왜곡, 이념투쟁 사례는  많고도 많다.

김원웅은 광복회장이 되기 전인 2018년 12월 서울 명동 향린교회에서 북한 김정은 방한을 환영하려는 목적으로 결성된 친북단체 ‘위인맞이 환영단’이 마련한 세미나에, '조선의열단 기념사업회장'이란 직함으로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축사를 했다고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일왕에 개처럼 충성을 다하겠다고 혈서를 쓰고 독립군 토벌에 앞장선 사람이다. 그런 집안의 박근혜보다는 일제강점기 항일무장 투쟁한 독립운동가 가문에서 자란 김정은이 낫다.”

 

또 다른 물의를 일으켰던 발언은 2020년 제75주년 광복절 8·15 경축식(제주도)에서 대독 형식으로 낭독된 김회장의 경축사였다. 그야말로 대한민국 전체를 갈갈이 찢어 놓는 백미(白眉)였다.

 

제주4·3항쟁, 4·19혁명, 부마항쟁, 광주5·18항쟁, 6월항쟁, 촛불혁명은 친일반민족 권력에 맞선 국민의 저항이었다. 이들 항쟁은 일제강점에 맞섰던 독립운동의 연장선상에 있다” 는 것으로 시작되는 기념사에서는 “대한민국은 민족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유일한 나라가 되었고, 청산하지 못한 역사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두의 이 부분만 봐도 엄청난 역사 왜곡 발언이자, 대한민국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내용임을 알 수 있다. 대한민국 건국에 반대하여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기획되고 실행된 4.3사태가 어찌 독립항쟁의 연장선상에 있는지는 그의 역사관을 대변하는 주요 대목이다.

만약 그렇게 정의된다면 광복회와 함께 국가유공자 법률에 의해 설립된 대한민국상이군경회,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 대한민국전몰군경미망인회 등은 그런 항쟁을 무참히 짓밟고 학살한 민족반역집단이 되는 셈이다.

 

김회장의 발언은 계속 이어진다.

“안익태라는 민족반역자가 작곡한 노래를 국가로 정한 나라는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 한 나라뿐이다. 서울현충원에서 가장 명당이라는 곳에, 독립군 토벌에 앞장섰던 자가 묻혀 있다. 해방 후, 군 장성과 국방부 장관을 지낸 자이다. 이런 친일반민족인사 69명이 지금, 국립현충원에 안장되어 있다.” 며 국립묘지법 개정을 통해 파묘할 것을 주장했다.

 

 

당시 경축식장에 참석했던 원희룡 지사는 즉석 연설을 통해, “결코 동의할 수 없는 편향된 역사만이 들어가 있는 이야기를 기념사라고 광복회 제주지부장에게 대독하게 만든 이 처사에 대해 매우 유감이며, 제주도지사로서 결코 동의할 수 없다는 걸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그러면서 “태어나보니 일본 식민지였고 거기에서 식민지의 신민으로 살아가면서 선택할 수 없는 인생 경로를 살았던 많은 사람들이 있다”며, “비록 모두가 독립운동에 나서지 못했지만 식민지 백성으로 살아갔던 게 죄는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원지사는 “해방 정국을 거쳐서 김일성이 우리 대한민국을 공산화시키려고 왔을 때, 목숨 걸고 나라를 지켰던 군인들과 국민들이 있다”면서, “그분들 중에는 일본군대에 복무를 했던 분들도 있다. 하지만 한국 전쟁에서 나라를 지킨 그 공을 우리가 평가하며, 역사 앞에서 그분들의 공과(功過)를 겸허하게 받드는 것이다”고 발언했다.

 

또한 “지금 75주년 맞은 광복절에 역사의 한 시기에 이편 저편 나누어서 하나만이 옳고 나머지는 모두 단죄돼야 하는 그런 시각으로 우리 역사를 조각내고 우리 국민을 다시 편가르기 하는 그런 시각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앞으로 이런 식의 기념사를 또 보낸다면 저희는 광복절 경축식의 모든 행정 집행을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단호한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8·15 경축식은 광복회 김원웅 회장의 경축사 문제로 파행으로 끝나고 말았다.

김원웅의 발언이 알려지자, 대한민국상이군경회는 ‘김원웅 광복회장 망언에 대한 보훈단체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입장문에서 이들은 “12개 보훈단체들은 김원웅을 보훈단체장으로 인정하지 않겠다. 12개 보훈단체가 앞으로 모든 행사에 김원웅 광복회장의 참석을 배제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김원웅은 호국영령 앞에 백배사죄하는 동시에, 광복 75년이 지난 지금 친일 청산 미명으로 국론분열과 사회 갈등을 조장하는 여론몰이를 중단하고 즉각 사퇴하라”며, “민주당 의원들의 현충원 친일파묘법 추진 중단도 촉구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 성 일 <취재기자>

핫 뉴스 & 이슈

[한반도 르포] 김일성의 신화, 이제는 깨어나야
오늘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과 관련된 소식을 전해드릴까 합니다. 지금도 북한에서는 여젼히 존경받는 인물로 추앙을 받고 있고, 북한이라는 사회에 있어 하나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로 남아있는 것이 바로 김일성인데요. 미국의 정보기관인 중앙정보부, CIA로 널리 알려져있죠. 여기에서 1940년도부터 50년도에 이르기까지 북한에서 김일성이 공식 등장할 무렵 당시 소련에 의해 상징조작으로 가짜 김일성으로 대중에게 모습을 드러냈다고 하는 기밀문서가 공개되었습니다. 미국사회는 정보기관을 비롯한 국가기구가 기밀로 분류된 사안들을 기한을 정해 세상에 공개토록 명시되어 이를 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도 이같은 법률적 판단에 따라 한반도에서는 아주 민감한 사안이라고 하는 김일성의 존재에 대한 문건이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겁니다. 이미 여러 통로를 통해 진짜 김일성, 가짜 김일성 등의 연구가 많이 진척이 되었지만 국가기구에서 기록된 문건으로 세상에 알려지는 것은 극히 드문 일로, 북한내부에서는 이같은 소식을 접하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진실이라는 차원에서 북한주민들로 접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북한은 오늘 이 시간에는 미국의 정보기관에서 기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