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홍콩 선거제 변경 규탄

- 중국 공산당의 홍콩 민주주의 공격으로 간주
- 중국 관리에 대한 제제 공식화

 

홍콩 선거 제도의 변경과 관련한 중국 전국인민대표자회의(전인대)의 결정에 대해, 일본·미국·유럽연합·호주 등 국제사회는가 중국 당국의 일방적 결정을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또한, 이같은 결정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새로운 인권 제재 시스템을 활용해 중국 관리들을 제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중국 당국의 지속적인 홍콩 민주제도 공격을 규탄하고, 중국 전인대의 일방적인 홍콩 선거제도 변경 결정이 홍콩의 높은 자치를 규정했던 중·영(中英) 공동성명에 대한 직접적 타격으로 규정했다.

 

블링컨 장관은 “중국이 홍콩시민의 정치 참여를 제한함으로써, 민의를 대변할 시민대표를 줄이고 정치 토론을 말살하고 있으며, 홍콩 시민들의 발언권을 박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블링컨 장관은 성명에서 “중국과 홍콩 당국이 9월로 예정된 홍콩 입법회 선거를 예정대로 치러야 하며, 모든 후보를 투명하고 공신력 있는 방식으로 선출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 국무부의 프라이스 대변인도 "중국당국의 조치는 홍콩의 자치와 자유, 민주주의 프로세스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중국당국이 홍콩의 민주제도를 지속적으로 공격해온 것을 규탄한다”며 “전인대의 결정은 홍콩 자치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라고 지적했다.

 

 

유럽연합(EU)은 중국 전인대가 홍콩의 선거제도를 완전히 바꿈으로써 홍콩의 민주적 제도와 정치다각화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비난하고, 중국에 대한 추가 행동을 경고하하는 한편 홍콩 정세의 추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렐리 유럽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성명을 통해 “기본적 자유·민주적 원칙과 정치적 다원화는 홍콩 특성과 번영의 핵심"이라며, “이런 가치들이 지금 중국·홍콩 당국에 의해 질식당하고 있고, 민주제도에 대한 신뢰 회복과 민주주의 가치 선양을 위해 활동한 인사들에 대한 박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유럽연합(EU)은 홍콩 시민사회에 대한 지지를 확대하고, 중국을 압박하기 위해 국제 파트너들과 협조를 강화하기로 합의했으며, 중국 관리들에게 새로운 인권 제재의 칼날을 겨눈다는 데 동의한 바 있다.

 

일본 외무성 대변인도 성명을 통해, "홍콩시민의 기본법과 공동 성명에 기초한 중-영 '일국 양제'의 신뢰가 크게 약화되고 있다"며, "홍콩의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제도야말로 아시아의 안정적인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 일본의 기본 입장임을 강조했다.

 

장 춘 <객원기자>

핫 뉴스 & 이슈

아스팔트 자유지킴이 3인, 법정 구속 충격
서울중앙지법 형사21단독 정재용 판사는 지난 18일 이희범 대표와 신자유연대 김상진 대표, 자유언론국민연합 박준식 사무총장에게 각각 징역 1년과 징역 6월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이번 법정구속과 관련한 사건의 발단은 신자유연대 김상진 대표가 2019년 4월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석열 대통령 자택에 찾아가 방송을 한 것에 대해 협박·상해 등 혐의로 구속됐다가 보석금을 내고 조건부 석방되었는데, 당시 검찰의 사무실 압수수색 과정에서 보인 모 검사의 강압적 태도와 절차의 적법성 문제를 놓고 항의를 한 것을 두고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했었다. 하지만 위 사건과 관련하여 당시 피해자였던 윤석열 대통령이 불 처벌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고 해당 재판부등에 탄원을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판결이 내려진 것에 대해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세다. 애국단체총연합회(이하 애총)는 <“우익진영 죽이기”, “표적 판결” 규탄 성명>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본격적인 규탄 및 석방 투쟁을 예고했다. 애총은 “2019년 7월 26일 공소 제기 사건을 지금껏 끌며 괴롭히더니 오늘 실형 선고로 법정 구속한 판결은 사법 역사상 전무후무한 엉터리 판결이라 할 것”이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