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기원 조사 결과 발표 보류

- 중국, WHO조사팀의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 방문 불허
- 미국이 조사 투명성 의혹 제기하자 보류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기원을 조사중인 세계보건기구(WHO)가 조사의 투명성에 관한 의혹 제기에 따라 결과 발표를 연기할 예정이다.

 

 

지난 4일 월스트리트는, WHO가 이번 조사 결과 요약 보고서를 발표하려는 계획을 폐기했다고, 조사팀을 이끌었던 덴마크 식품안전 전문가 피터 벤 엠바렉 박사를 인용 보도했다.

 

"개념상 요약 보고서에는 모든 세부 사항이 다 들어있지도 않고 이에 대한 관심이 지나치게 높기 때문에 독자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라고 벤 엠바렉은 말했다. 

 

이 같은 입장 변화는 조사관들에게 최초 발생에 대한 자료를 공개하는 것을 거부한 중국에 대해 미국측이 표명한 "깊은 우려" 이후 나타난 것이다. 한편, 국제 과학자 단체는 목요일, 우한 실험실에서의 코로나바이러스 유출 가능성 등이 포함된 코로나 기원에 관한 모든 가설에 대해 완전히 독립적인 조사를 요구했다.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이 바이러스의 완전한 자연 유래를 보여주는 증거는 아직 없다"고 과학자들은 공개 서한에 썼다. 이 단체는 "우한에 있는 한 실험실의 실험실 감염(LAI) 즉, 부적절하게 처리한 실험실 폐기물 혹은 실험실을 탈출한 동물로부터 전염병이 시작되었는지 등에 관한 조사를 촉구했다.

 

우한에는 전염병을 연구하는 두 개의 연구소가 있다.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와 우한 질병통제센터이다. 이번 WHO의 바이러스 기원 조사관들은 이중 어느 곳에도 접근할 수 없었다.

 

2월 초 우한을 방문했을 때 벤 엠바렉은 기자회견에서, 연구소 실험실 유출은 전염병의 기원에 있어 "거의 가능성 없는" 가설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국을 떠난 다음인 지난 주에는 실험실 사고 가능성이 "완전히 논의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다" 라며 말을 바꿨다.

 

지난 2월 테드로스 세계보건기구 수장 또한 "모든 가설은 열린 상태로 남아 있고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주 희  <국제팀장>

핫 뉴스 & 이슈

통일 때까지 멈출 수 없는 풍선 날리기
문재인 정부의 대북전단 금지법에 맞서 꾸준히 북한주민을 향해 생명의 대북풍선을 날리는 선교단체가 있다. 이들은 대북전단 금지법이 헌법재판서에서 최종 위헌판결을 받자 더 많은 풍선을 북한에 보내기 위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메노라 통일선교회를 찾아 풍선 날리기 사업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다음은 메노라 통일선교회 이정하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어떤 단체인가요?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2020년 창립된 선교단체입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복음통일을 위해 헌신하기로 결심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다음세대 교육사업과 복음 통일사업을 주로 하고 있고, 북한에 복음과 자유의 소식을 담아 보내는 대북풍선사역을 2022년부터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어떻게 대북풍선사역을 하게 되었나요? “대북풍선은 문재인정권 시절 대북전단금지법 때문에 불법적 활동이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북한에 소식을 전하고 복음을 전하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헌법3조에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라는 조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이고, ‘북한 주민들의 알권리’와 ‘남한 국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