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실태 보도한 中 여기자 4년 징역형 처해

- 당국 몰래 유튜브와 개인 트위터 통해 우한 실태 전한 장전 공민기자
- 목숨 걸고 팬데믹 폭로한 의사, 변호사, 기자 등의 입 틀어 막아
- 폼페이오 이번 사건에 대해 표현의 자유 탄압이라 강력 규탄

중국의 한 공민기자가 우한폐렴 발생시기를 보도해 4년 형을 선고받았다.

 

 

 

지난 29일 오전, 중국 상해 푸둥 신구 법원은 1심에서 장전(張展) 기자에 대해 도발 행위죄로 유기 징역 4년을 선고했다.

 

우한 폐렴이 한창이던 지난 2월, 공식적으로는 감염의 진실을 은폐하고 취재진의 보도 일체를 금지한 상황에서도 위험을 감수하고 직접 우한으로 찾아가 현장을 취재한 장 기자였다.

 

그녀는 개인 트위터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염병으로 쑥대밭이 된 우한의 실태와 민중의 생활상을 담은 영상물 다수를 여과없이 내보냈다. 결국 5월 14일 우한의 한 호텔에서 상하이 경찰에 의해 체포된 그녀는 이튿날 '도발을 일으켜 말썽을 일으킨 죄'로 구류돼 푸둥(浦東) 신구 간수소에 오늘까지 구금된 상태였다.

 

 

6월 18일 같은 혐의로 정식 체포영장이 발부됐고, 8월 18일 상하이 푸둥신구 검찰에 송치됐다. 9월 초 장 기자의 한 측근은 그녀가 구치소에서의 단식농성과 강제급식 등으로 건강이 좋지 않다고 전했다. 

 

12월 12일 변호인들도 장 기자가 6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단식에 돌입해 강제 삽관식, 족쇄 채우기, 24시간 단속대 채우기 등의 고문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변호사를 만난 자리에서 "하루하루가 힘들다"며 눈물을 흘렸다고도 했다. 변호인은 언론 인터뷰에서 "장전 기자가 살아서 감옥을 나오지 못할 수도 있다"고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9일 성명을 내고, 미국은 중국 공산당이 장전 기자에 대해 허위 소송을 제기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고 형 집행의 부당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중국 공산당은 국민이 위험할 때에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유의 목소리를 금지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드러냈다고 폼페이오는 전했다. 그는 거짓말이 전체 정권의 한 특성이라고 강조했다.

 

폼페이오는 중국 공산당이 신종 코로나 정보를 제한하고 조작하며 의사 이문량씨, 중국 변호사 천추실(陳秋實)씨, 우한 시민 방빈씨 등 용감하게 진실을 말하는 사람들을 무자비하게 탄압했다고 지적했다.

 

중국 공산당이 직무유기를 심하게 한 탓에 세계는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언론에 대한 통제가 심해, 우한(武漢)의 실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장진 씨 등 공민(公民) 기자들이 당국의 검열을 피해 취재한 보도에만 의존해야 했다는 것이다.

 

폼페이오는 베이징이 장 기자를 상대로 소송을 벌였고 외국인들도 법정 밖에서 가로막혀 들어갈 수 없었다며 이는 "중국측이 진실을 말하는 중국인들을 얼마나 두려워하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정부는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고 인민에 대한 기본적인 자유를 억압한다는 사실이 세상에 노출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며 "힘이 아닌 허약함을 보여주며 모든 사람들에게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미국은 중국 인민의 자유, 평화적인 의사 표현 권리를 영원히 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춘 <객원기자>

핫 뉴스 & 이슈

통일 때까지 멈출 수 없는 풍선 날리기
문재인 정부의 대북전단 금지법에 맞서 꾸준히 북한주민을 향해 생명의 대북풍선을 날리는 선교단체가 있다. 이들은 대북전단 금지법이 헌법재판서에서 최종 위헌판결을 받자 더 많은 풍선을 북한에 보내기 위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메노라 통일선교회를 찾아 풍선 날리기 사업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다음은 메노라 통일선교회 이정하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어떤 단체인가요?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2020년 창립된 선교단체입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복음통일을 위해 헌신하기로 결심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다음세대 교육사업과 복음 통일사업을 주로 하고 있고, 북한에 복음과 자유의 소식을 담아 보내는 대북풍선사역을 2022년부터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 메노라 통일선교회는 어떻게 대북풍선사역을 하게 되었나요? “대북풍선은 문재인정권 시절 대북전단금지법 때문에 불법적 활동이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북한에 소식을 전하고 복음을 전하는 것은 불법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헌법3조에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라는 조항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이고, ‘북한 주민들의 알권리’와 ‘남한 국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