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최근 중국 후베이성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해야"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에 지금부터 대비해야"

 

대한의사협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 예방을 위해 최근 중국 후베이성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26일 세번째 확진환자 발생 이후 서울 용산구 임시회관에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여 '우한 폐렴'에 대한 대응을 수동적 조치로부터  능동적, 적극적 조치로 옮겨가야 할 시점이라고 천명했다.

 

최대집 회장은 담화문을 통하여 "최근 2∼3주 이내 중국 후베이성(우한시 포함)으로부터 입국한 입국자의 명단을 파악해 이들의 소재와 증상 발생 여부를 전수조사하고 추적·관리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메르스가 병원내 감염에 국한되었던 것과 달리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우한에서 병원내 감염 뿐 아니라 지역사회 감염까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점에서 적극적 대응의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한림의대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덧붙였다. 한국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에 지금부터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대집 회장은 위험지역을 방문했던 사람들 중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분은 1339번으로 전화하여 질병관리본부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 일반인들의 경우에도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호흡기 증상이 없는 사람들도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귀가시 손을 씻는 것이 예방에 좋다고 한다. 입원환자에 대한 면회는 최소한으로 줄여주는 것이 의료인들의 부담을 줄여주는 길이라고 이재갑 교수는 부탁했다. 

 

최대집 회장은 "선별진료가 가능한 보건소는 이번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일반진료를 중단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선별 진료와 대국민 홍보에 주력해야 한다"며 "각 지역 보건소와 의료기관이 '핫라인'을 통해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연락처 공유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중국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에 대한 전면적인 입국 금지 조치 등도 준비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

 

 

 

임 수 환<편집인/논설위원>

 

핫 뉴스 & 이슈